우리 풍천임씨 목사공파 족보가 91년 (신미보)에 발간 된지 25년이 지나습니다. 그 동안 호적 제도가 폐지되고 주거 형태나 생활상은 물론 많은 사회제도가 지난 88년 족보 발간 당시 보다는 비교 할 수조차 없이 변했습니다.  

 

현행 가족기록부로서는 며느리나 삼촌도 알아볼 수 없는 작금에 족보에 필요성에 대하여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많은 종 원들께서 그래도 나와 가족의 뿌리를 찾고 문중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족보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이 모아졌습니다.

 

지난해 결의하여 풍천임씨 목사공파 파보를 편찬 작업 중에 있으나 본 종회2016년 1월16일 신년교례회 겸 이사회에서 참석임원들의 중지를 모아 기왕이면 젊은 종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족보와 모바일족보(스마트폰)를 구축하자는 안을 심의 하여 인터넷 족보를 구축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이번 족보는 시대 변화를 수용하여 한글과 한문을 병용 젊은 세대들도 쉽계 이해토록 할 것이며, 인터넷 족보도 함께 제작할 계획입니다.  수단을 작성, 수집하여 먼저 인터넷 족보를 만들고 인터넷 족보를 통하여 교정과 검증이 되면 인쇄본을 만드는 순서를 거칠 것입니다.

 

핵가족화와 도시화로 인하여 종 원들의 주소 파악과 연락이 무척 어렵습니다. 종원 여러분 한 분 한 분이서로 연락하고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길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특히 17세조 지파 임원님이나 소 종회 종회장님 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기대합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때입니다만 족보발간이라는 역사적 중요성을 인식,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월  27일

 

풍천임씨 목사공파 종회 회장  임   성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