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천(豊川) 임(任)씨 유래

 

풍천(豊川)은 황해도(黃海道)에 있었던 옛 지명(地名)으로, 고구려(高句麗) 때 구을(仇乙) 또는 굴천현(屈遷縣)이라 불리웠던 것을 고려초(高麗初)에 풍주(豊州)로 고쳤으며 성종(成宗) 때 도호부(都護府)로 승격하였고, 서기 1018년(현종 9) 방어사(防禦使)를 두었다.

 

조선(朝鮮) 태조(太祖) 때 와서 처음으로 진(鎭)을 두어 병마사(兵馬使)로써 지주사(知州事)를 겸하게 하였다가 태종(太宗)이 풍천(豊川)으로 고쳤다. 그후 은율현(殷栗縣)과 합하여 풍율군(豊栗郡)으로 개칭하였다가 1895년(고종 32) 송화군(松禾郡)으로 합하였고, 별칭(別稱)으로 서하(西河)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풍천 임씨(豊川任氏)의 시조(始祖)는 본래 중국(中國) 소흥부(紹興府) 자계현(慈溪縣) 사람으로 고려(高麗) 때 은자광록대부(銀紫光祿大夫)에 오른 임 온(任 溫)이다.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의하면 온(溫)은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를 배종(陪從)하고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풍천(豊川)을 본관(本貫)으로 삼아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온(溫)의 6세손(世孫)인 주(澍)가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 경상도 안찰사(慶尙道按察使)를 거쳐 조봉대부(朝奉大夫)에 올라 감문위 대장군(監門衛大將軍)을 역임하였는데, 풍천 임씨는 그의 아들 대(代)에 와서 백파(伯派 : 자송)와 중파(仲派 : 자손)로 크게 나뉘며 두 파(派)에서 고루 인물을 배출하여 가문(家門)을 중흥시켰다.

 

자송(子松)은 백이정(白頤正)의 문인(門人)으로 조 적(趙 頔)의 난(亂) 때 공을 세워 정난공신(靖難功臣)에 올라 서하부원군(西下府院君)에 봉해졌고, 자순(子順)은 통헌대부(通憲大夫)로서 민부 전서(民部典書)를 지내고 개성 부사(開城府使)를 역임하였다.

자송(子松)의 6세손인 원준(元濬)은 당대의 명관(名官)으로 경사(經史)에 밝고 시(詩)와 문장(文章)이 뛰어나 명성을 얻었으며, 좌리공신(佐理功臣)에 책록되고 서하군(西河君)에 봉해진 후 좌찬성(左贊成)에 이르렀다.

 

그의 아들 사홍(士洪)은 한어(漢語)에 정통하고 해서(楷書)에 뛰어났으며, 두 아들 광재(光載)와 숭재(崇載)가 각각 조선(朝鮮)에 예종(睿宗)과 성종(成宗)의 부마(駙馬)가 되었다.

또한 열(說)은 자송(子松)의 8세손으로 대사간(大司諫)․대사헌(大司憲)에 이어 한성부판윤(漢城府判尹)을 지냈고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를 역임하였으며 자손(子順)의 7세손인 유겸(由謙)은 중종(中宗) 때 대사헌(大司憲)과 한성부판윤(漢城府判尹)을 거쳐 형조․공조 판서(刑曹․工曹判書)를 지냈는데 이들의 후손에서 많은 인물(人物)들이 배출되어 풍천 임씨(豊川任氏)의 2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유겸(由謙)의 아들 추(樞)․권(權)․병(柄) 삼형제가 모두 뛰어났다. 맏아들 추(樞)는 대사간(大司諫)․경상도 관찰사(慶尙道觀察使)를 거쳐 호조 참판(戶曹參判)에 이르렀고, 권(權)은 이조 정랑(吏曹正郞)․예조 참판(禮曹參判)을 거쳐 관찰사(觀察使) 및 예조 판서(禮曹判書)가 되고 지춘추관사(知春秋館事)를 역임한 뒤 좌참찬(左參贊)에 이르렀다. 막내인 병(柄)도 홍문관 박사(弘文館博士) 및 이조 좌랑(吏曹佐郞)을 지냈으며 글씨에 탁월한 재질(才質)을 보였다.

 

추(樞)의 아들로 형조 판서(刑曹判書)를 지내고 청백리(淸白吏)에 녹선(錄選)된 호신(虎臣)과, 형조 참의(刑曹參議)에 이른 보신(輔臣), 현감(縣監) 주(柱)의 아들로 강원도 관찰사(江原道觀察使)와 전주 부윤(全州府尹)을 지낸 내신(乃臣), 몽신(夢臣)의 아들로 임진왜란(壬辰倭亂) 때 공을 세운 탁(鐸)과 현(鉉) 등이 대(代)를 이어 훌륭한 풍천 임씨(豊川任氏) 가문(家門)을 빛냈다.

또한 풍천 임씨(豊川任氏)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승려의 몸으로 국가(國家)가 위기에 봉착하자 분연히 일어나 의승(義僧)을 이끌고 왜병(倭兵)에 대항하여 전공(戰功)을 세운 사명대사(四溟大師)인데, 그는 자순(子順)의 6세손으로 본명(本名)은 응규(應奎), 법명(法名)은 유정(惟政)이며 형조 판서(刑曹判書)를 지낸 수성(守成)의 둘째 아들이다.

 

이외에도 재사9才士)로 이름난 광(絖)은 감찰(監察) 익신(翊臣)의 아들이며 통신사(通信使)로 일본에 다녀와 형조 참판(刑曹參判)․관찰사(觀察使)를 거쳐 도승지(都承旨) 등을 역임하였고, 「목동가(牧童歌)」를 지은 유후(有後)도 예조 참판(禮曹參判)․관찰사(觀察使)․도승지(都承旨)등을 역임하였으며 후에 이조 판서(吏曹判書)에 추증(追贈)되었다.

 

시문에 뛰어난 8문장(八文章)의 한 사람으로 꼽혔으며 소현세자(소현세자)가 심양(瀋陽)에 볼모로 갈 때 배종(陪從)한 뒤 춘추관기사관(春秋館記事官)으로「효종실록(孝宗實錄)」편찬에 참여한 한백(翰伯), 문장과 글씨가 탁월하고 경사(經史)에 정통하여 명성을 얻으며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에 오르고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간 홍망(弘望)과 대사성(大司成)․공조 판서(工曹判書)를 역임한 방(埅) 등은 명망 높은 가문을 더욱 유명하게 하였다.

 

근세(近世)의 명필(名筆)로 형조 참판(刑曹參判)․도승지(都承旨)를 지낸 수적(守迪), 대사간(大司諫),대사성(大司成)을 지내고 고금의 시가(詩歌)에 통달하였고 글씨에도 능하였던 그의 아들 정(珽), 그리고 조선조(朝鮮朝) 성리학(性理學)의 6대가(大家)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성주(聖周)와 이(理)와 기(氣)의 이원론(二元論)을 배격하고 기를 일원적(一元的) 관념(觀念)으로 통일하여 주기설(主氣說)을 확립한 정주(靖周)는 형제(兄弟)학자로서 당대에는 물론 후세에 까지 이름을 떨쳐 명문인 풍천 임씨를 더욱 유명하게 하였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풍천 임씨(豊川任氏)는 남한(南韓)에 총 24,682가구, 103,108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풍천임씨(豊川任氏) 목사공파(牧使公派) 유래

 

우리 豊川任氏의 역사는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의 어사대부(御使) 주(澍)에서 비롯한다. 주가 경상도 안찰사(慶尙道按察使)를 지낸 것이 경상도 선생안(先生案)에 실려 있고 그의 아들 자송(子松)은 판신(判臣) whens를 토평한 공으로 서하부원군(西河府院君)에 봉(封)하고 손 구(球)가 한양조(漢陽朝)에 벼슬하여 참지문화부사(參知文化府事)가 되었고, 아들 생원(生員)복생(復生)은 좌통례(左通禮) 에 추증(追贈)되었으니 곧 공의 고조(高祖)이시다.

 

그의 아들 교수공(敎授公) 장손(長孫)은 증직(贈職) 좌승지(左承旨)요 그의 아들 훈도(訓導) 제(濟)는 증직(贈職)이조참판(吏曹參判)이요 그의 아들명필(明弼)은 남부참봉(南部參奉)으로 증직(贈職)이 좌찬성(左贊成)이었으니 그는 곧 공 목사공(牧使公)의 아버지요 어머니는 증(贈) 정경부인(貞敬夫人)해평윤씨(海平尹氏) 첨정(僉正)의 따님이시다.

 

공이 1501年에 출생하여 34歲에 진사(進士)에 합격하고 38歲에 문과(文科)에 올랐다. 명종실록(明宗實錄)에 나타난 것을 보면 明宗 13年에 왕의 특지(特旨)로 사간원 사간(司諫院司諫)이 되고 다음해에 전라어사(全羅御使)가 되어 궁민(窮民)구호(救護)실정을 감찰하고 동 16年에 황주 목사(黃州牧使)와 양주목사(楊洲牧使)가 되었다.

 

선조 2年에는 동지부사(冬至副史)로 임명되어 정사(正使) 이언경 등과 명나라를 다녀오셨다.

 

선조 4年 9月에 함께 등과한 유희춘. 임내신. 원호섭. 이 기 등을 초대하여 동년 회(同年會)를 열었는데 이때에 경기도사(京畿都事)인 아들 국로(國老)가 잔치를 성대히 치렀다고 한다. 당시 우리 집안은 통예 공(通禮公) 복생(復生)이래로 가세가 부진 했는데 공의 대에 이르러 열(說)과 여(呂)가 모두 등과(登科)10年사이에 대. 소(大, 小) 9과(九科)에 올라 일시에 가문(家門)의 영광(榮光)이 세상에 빛났고 이로 인하여 고조(高祖)이하 4대에 당상관(堂上官) 이상의 관직이 추증(追贈)되었다.

 

삼형제의 후손 또한 번성하여 많은 명유(明流)가 배출되었으나 ……. 중략

보첩(譜牒)에는 公이 卒한 해가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미암 일기(眉巖日記)에 公의 나이 74歲까지의 기록만 있고 公의 아들 국로(國老)의 묘지명(墓誌銘)에 甲戌 年 겨울에 판서 공(判書公) 상사(喪事)를 당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1574年 74歲로 卒 하였음이 분명하다.

(영의정 我溪 李山海의 墓誌銘에서)

 

우리 목사공파(牧使公派)는 14世孫 諱 尹을 중시조(中始祖)로 하여 두 아드님 정로(廷老), 국로(國老)의 후손 성년 이상의 남자로 구성된 종파(宗派)로서 자연 발생적인 종족(宗族)의 집단이다. 우리 문중의 주류는 학자(學者)와 문인(文人)으로 우리 민족 문화에 기여한 민족(民族)이라고 자부하며 창립의 근본 취지는 종족(宗族)의 혈록적(血綠的) 유대를 체계적으로 밝혀 상호간의 친의(親誼)를 두텁게 하려는 것이다. 이에 뜻 있는 종인(宗人)들이 모여 종회(宗會)의 창립(創立)을 서둘러 종회를 탄생 시켰다